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흙사랑그첫걸음, 재미 솔솔 흙 내음 폴폴. 홍성용봉산체험마을

안녕하십니까? 저희 용봉산체험마을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충남 홍성 용봉산 체험마을 운영위원장 이병남입니다.

운영위원장 이병남

저희 용봉산체험마을은 남한의 금강산이라고 불릴 만큼 기암괴석과 아름답고 수려한 용봉산 아래에 펼쳐진 마을로써 풍부한 관광자원과 국보급 문화재가 존재하여 연간 방문객이 끊이질 않고 있는 마을입니다. 전국적인 인지도를 가진 용봉산 딸기를 비롯하여 사과, 배, 방울토마토, 복숭아 등 각종 과일을 연간 700여톤이나 생산하고 있습니다. 행정자치부와 홍성군에서 시행하는 정보화마을을 계기로 과수의 생산지에서 도시민과 함께 하는 체험마을로 거듭나려고 하고 있습니다.

도시민들이 용봉산체험마을에 방문하여 각종 과일의 수확과 신선한 과일의 시식으로 마을의 홍보는 물론 발전을 도모하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만, 우리 마을 주민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정보화마을의 대표적인 마을로서 손색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운영위원장 이병남

충남의 금강산인 용봉산 아래에 환경농업 실현을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마을
용봉산체험마을은 홍성군의 북쪽인 홍북면 상하리 지역으로 남북으로 뻗어있는 용봉산의 동쪽 구릉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충남의 금강산이라고 불리는 용봉산 아래에 있는 용봉산체험마을은 풍부한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어 연간 방문객이 끊이질 않고 있다. 마을 서쪽에 있는 용봉산에는 상하리미륵불, 용봉사영산괘불팅의 국보 문화재와 용봉사, 용도사, 마애석불, 용봉산지석조, 용봉사부도 등 다수의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마을 인근의 관광지 문화재는 홍주성, 조양문, 홍성온천, 최영장군사당, 성삼문유허가 등이 있다.

용봉산마을 논밭
산에서 내려다본 용봉산마을 전경

용봉산체험마을은 친환경적 농산물에 의한 환경농업 실현과 농업의 다양한 유통망 개선, 삶의 질 및 살기좋은 주거환경 개선, 녹색관광실현, 두레공동체 회복 등 국토의 환경 보전에 기여하는 농촌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으며, 과수원체험, 딸기따기체험, 사과따기체험, 배따기체험, 텃밭분양 등 농촌체험을 실시하는 등 앞서가는 농촌건설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의 역사

  • 조선시대 : 홍천면, 치사면, 대감개면
  • 1914년 : 행정구역 개편시 홍북면으로 개칭
  • 1983년 : 13개 법정리와 30개 행정리로 관할